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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토부, 2016 마을주민보호구간 사업 완료

편집부 |


 ◇마을주민 보호구간 설치 개념도(자료제공:국토교통부)



(한국검경뉴스) 국토교통부(이하 국토부)가 해남군, 의성군 등 8개 시·군을 대상으로 추진 했던 2016년 마을주민보호구간(Village zone) 사업을 금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해당 구간 제한속도 하향 등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.

​마을주민보호구간은 일반국도 상 마을통과 구간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미끄럼방지포장, 과속단속카메라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,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매우 뛰어나 국토부가 지난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.

국토부에 따르면 20​15년에 14개 구간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 결과 해당 구간 내 사상자수가 109명에서 63명으로 42% 감소하고 사고건수도 78건에서 49건으로 37% 감소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. 이에 지난해부터 금년 상반기까지 해남군, 의성군 등 8개 시·군, 20개 구간을 대상으로 ‘2016년 마을주민보호구간(Village zone)’ 개선 공사를 추진하여 무단횡단 방지 울타리, 미끄럼 방지포장 등 각종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횡단보도 조명 등을 설치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했다.

​아울러 신호위반, 과속 등에 의한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신호과속단속장비를 설치하고, 해당 구간 내 최고제한속도도 약 10~20km/h 하향 조정했다.

​▲ 강원 홍천군 마을주민보호 제1구간은 화랑마을 ~ 하오안리로 2.0km 구간이며 왕복 4차로의 국도 44호선이다. 해당 구간은 주간선도로 기능을 가진 국도로서 차량 주행속도가 80km/h로 높은 도로이다. 2012~2014년 간 44명의 교통사고 사상자가 발생했는데 신호위반, 불법주정차, 불합리한 기하구조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. 이에 국토부는 제한속도를 현행 80km/h에서 60km/h으로 하향 지정하였으며, 구간의 시종점에 속도제한 노면표시와 표지판을 설치했다.

​아울러 ▲강천 기사식당 ~ 둔지교 남단교차로 보도 단절구간에 보도 및 가드레일을 설치하고 둔지교 남단교차로와 연봉교차로에 보행자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 집중조명등이 설치됐다. 교차로 접근로마다 미끄럼 방지포장을 설치하고, 삼호아파트앞 교차로에 횡단보도 집중조명등을 추가했다.



 ◇국토부가 발표한 2016 마을주민보호구간 전북 완주군 용진면 용진중학교 인근 1.1km 구간(자료제공:국토교통부)



국토부가 발표한 그 외 2016 마을주민보호구간은 다음과 같다.

▲전북 완주군 용진면 용진중학교 인근 1.1km 구간, ▲ 의성군 다인면 다인초교 인근 1.1km 구간, ▲강원 춘천시 서면 인근으로 연장 2.2km 구간, ▲강원 춘천시 서면 안보2리 인근 구간, ▲남산면 햇골교차로 인근 구간, ▲음성군 ‘감곡사거리 부근’ 구간, ▲음성교차로 부근 구간, ▲무극교차로 부근 구간, ▲전북 완주군 봉동읍 덕천하이트아파트 인근 구간, ▲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교차로 인근 구간, ▲상관면 죽림리 경로당 인근 구간, ▲ 원당삼거리 인근 구간, ▲봉양면 봉양면사무소 인근 구간, ▲전남 해남군 문내면 우수영관광지 구간, ▲옥천면 면사무소 인근 구간, ▲강화군 강화군청앞~갑곶돈대앞 구간, ▲ 강화 하점산업단지앞 구간,▲ 강원 홍천군 하오안리~화랑마을 구간, ▲북방면 구간, ▲양평군 아신역입구 구간

​국토부는 제한속도 하향으로 도로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네비게이션 업체 등에 제한속도 변화정보를 전달하고 현수막 게시, 단속지점 200m, 500m, 1km 전방에 단속을 알리는 예고표지 설치 등을 통하여 변화내용을 고지할 예정이다.

​국토부 김정렬 도로국장은 “마을주민보호구간 사업은 소규모 투자로 뛰어난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거둘 수 있는 안전사업으로 ‘17년 대상구간을 ’16년보다 50% 확대하는 등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지자체 도로와 일반국도를 연계한 마을주민보호구간 개선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안전사업 도입을 검토하여 마을구간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고 안전환경을 대폭 개선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
조주연 기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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